이야기로 읽는 서양 철학의 역사!
철학의 역사를 시작으로 당대의 철학적 문제들을 모두
훑어본다!
“철학이란 행복한 생활에 도달하려는 노력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에피쿠로스의 말이다. 철학이 행복해지려 노력하는 것이라면, 철학자는 행복해지려 노력하는 사람이고, 철학사는 그 노력의 역사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고대 그리스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이어져온 행복하기 위한 노력, 즉 철학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흥미진진한 일화와 매혹적인 세부 묘사를 한 가득 풀어 놓아 서양사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들을 마주보게 해준다. 전반부는 주로 역사적으로 정리되어 있는데,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 부터 흘러 로마 제국이 출현하기까지 몇 년간 등장했던 여러 철학 학파들을 다룬다. 로마의 철학자들을 거쳐 중세시대의 종교 사상가들에서는 후기 중세시대의 스콜라학파뿐만 아니라 이슬람교의 철학자들 또한 만날 수 있다. 르네상스와 계몽주의를 다룬 장은 근대 철학의 특징인 인간과 과학 그리고 정치와 관련해 우리의 사고가 급격히 변화하는 과정을 추적한다. 이후 칸트의 고찰과 함께 합리론과 경험론을 모두 아우를 그의 대안을 살펴볼 것이다. 그다음 장은 정치를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신이나 전통이 아닌 이성의 관점에서 정치적 책무의 근거를 세우고 그것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20세기 즈음의 주요 철학 사조인 실존주의와 허무주의 그리고 대륙 철학과 분석 철학을 훑어본다. 그러고 나서 철학의 미래에 대한 무분별한 예측을 추적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엄밀하지만 신선할 정도로 학술용어를 탈피해 굉장히 이해하기 쉽게 쓴 이 책은, 철학의 가장 심오한 신비와 가장 흥미진진한 발견들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추길 원하는 이들에게 아주 이상적인 입문서가 될 것이다.
<차례>
머리말
1 철학의 시작
그리스인들의 기적
최초의 철학자들
지혜에 대한 사랑
목적
2 그리스인과 로마인
키니코스학파, 스토아학파, 그리고 회의학파
원자론자와 에피쿠로스학파
3 종교
신앙과 이성
스콜라학파
4 앎
르네상스와 계몽주의
이성
경험
5 근대의 문제
정치
관념론
옳고 그름
6 현재의 관심사
허무주의와 실존주의
대륙 철학
분석
정신과 물질
후기: 미래
참고 문헌
지은이
제레미 스탠그룸Jeremy Stangroom은 런던 정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97년에 줄리언 바지니Julian Baggini와 공동으로 《철학자들The Philosophers’ Magazine》이라는 계간지를 창간했다. 그는 많은 책을 저술하고 편집했는데, 그중 가장 최근에 나온 책들로는 『진리가 중요한 이유Why Truth Matters』와 『신은 여자를 미워하는가? Does God Hate Women?』가 있다.
제임스 가비James Garvey는 런던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왕립철학연구소의 간사이자 《철학자들》의 편집자다. 그는 또한 여러 저서들을 집필하고 편집했는데 그중에는 『기후변화의 윤리The Ethics of Climate Change』와 『가장 위대한 스무 권의 철학서The Twenty Greatest Philosophy Books』가 있다.
1. 이벤트 기간: 06월 03일 ~ 06월 10일 / 당첨자 발표 : 06월 11일 4. 도서 수령후 2주 이내에 서평을 꼭 작성하시고,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