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서는 월급재테크에서 다뤘다면, 2부는 푼돈으로 월 100만원 모으는 비법을 다뤘다.
누구나 부자될 욕심을 가지고 있고 그 욕심을 톡톡 건드리는 재테크 책은 참으로 많다. 나도 꽤나 많은 재테크 책을 읽었고 최저기간안에 100채를 갖느니 주식으로 대박을 쳤느니. 그런 자극적인 제목에 동화해 읽은 책도 상당하다. 저자들은 그러면서 하나같이 어렵지 않다고들 이야기 하곤 한다. 책을 읽은 순간에는 나도 곧 부자가 될 것 같은 기대감이 풍선처럼 부풀러 올랐다가. 정작 책을 다 읽은 후에는 그러한 감정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실천해야지, 라는 각오가 무색하게끔 또 생소한 마음으로 다른 재테크 서적을 집어든다.
그렇듯 오늘도 책만 읽고 있지는 않은가. 몇 번 하고서는 왜 변화가 없나 수입이 없나 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것은 타고난 사람 몇몇의 전유물이라고만 생각하는가.
<하루 50초 셀프토크>를 쓴 오히라 노부타카는 , ~이기 때문에 할 수 없어, 해본적이 없어 라는 변명, 잘되지 않으면 어떡해 실패하면 어떡해 라는 쓸데없는 걱정, 여러 이유를 찾아 실천은 하지 않고 공부만 하는 포기 등으로 당신은 행동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핑계" 라는 그럴듯한 이름을 방패막처럼 세우고 우리는, 아니 나는 오늘도 비겁하게 부자가 될 길을 스스로 포기하고 있지는 않은지 뒤돌아 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 다룬 맘마미아 책은 이러한 의지를 다잡아줄 소소하지만 강한 실천들을 한껏 모았다. 변명할 수도, 걱정할 만한 것도, 포기할 만큼 실천하기 힘든 것도 아니다. 제목부터가 <푼돈목돈 재테크> 이지 않은가. "누구나 푼돈으로 월 100만원 모으는 비법" 그 비법 속으로 차근차근 따라가보자.
맘마미아가 알려준 월 100만원 모으는 비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생활비 30만원 절약

2. 새는 돈 20만원 절약
3. 부업으로 50만원 절약
이 중에서 한가지씩만이라도 내가 할 수 있는 항목을 체크해서 실천해 본다. 그리고 그것을 꾸준히 한다. 나도 나의 노트에 간단히 적어서 실천을 다짐했다.
<변화의 시작, 하루 1%>의 저자 이민규가 말한 변화와 자기혁신의 지렛대 15가지를 연결해 생각하면 확 와닿는다. 그 중 3개만 가져 와보면, 목표분할 : 잘게 쪼개서 작게 시작하라, 실험정신 : 실패를 각오하고 실험 정신으로 도전하라, 즉시실천: 결심했으면 즉시 실행하라. 맘마미아 책에서 알려준 부자되는 길은 바로 이 부분이지 않나 싶다. 잘게 쪼개서 작게 시작한다, 결심했으면 바로 실천! 실패를 두려워 말고 실험정신으로 도전!! 이렇게 지켜나가보면 맘마미아가 알려주고픈 내용처럼 푼돈으로 월 100만원 모으는 것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일괄의 일들은 누군가의 강요도 아니고 스트레스 쌓이는 일도 아니다. 나의 의지로 즐겁게 행해야 한다.
돈이 아닌 행복을 쫓는 재테크! 행복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와 가족을 사랑하는 일이 우선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p33
행복이라는 큰 원 속에 돈이 있는 것이다. 돈의 무게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일은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가 이 책을 높이 평가하고픈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본인의 재산을 자랑하고 본인의 이야기를 한껏 늘어뜨리기 보다는 카페회원들의 리얼한 체험기와 성공기를 바탕으로 누.구.나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재테크>라는 어려운 단어가 그 어느 단어보다 친근한 단어로 느껴지게 만든다는 것! 이 책이 내게 말해주고픈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