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신이 선택한 의사 : 더 피지션 1,2 세트

[도서] 신이 선택한 의사 : 더 피지션 1,2 세트

노아 고든 저/김소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신이 선택한 의사 The Physician. 노아 고든.Noah Gordon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면서 단지 제목 <신이 선택한 의사>에 끌려 선택한 책
하지만 알고보니 원제는 그냥 The Physician이다.
만약 제목이 그냥 <더 피지션>이었다면 신은 선택했을지 모르나 나의 선택은 받지 못하였을 수도.^^
그러나 1000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빠른 전개와 흡입력 있는 스토리 전개로 전혀 지루하지않고 재미나게 읽어서 선택을 결코 후회하지 않은 선택!
 
 
악마의 해라 불리던 1021년, 영국 런던의 가난한 목수 나다니엘 콜의 아내 아그네스 콜은 출산 후 죽게되고 맏아들 롭(로버트 제러미 콜)은 어머니의 손을 잡아보다가 어머니의 생명이 빠져나가는 것을 느끼는 신비한 체험을 한다. 아버지 조차 얼마 후 병으로 죽게되고 이 때도 역시 같은 체험을 하는데 이런 능력은 자칫 마녀와 마법사로 몰려 희생될 수도 있는, 특별한 능력이라기 보다는 자칫 저주가 될 수도 있던무지와 광란의 시대였다. 
 
인간의 영혼을 마치 돌멩이처럼 손바닥 안에 잡을 수 있다는 것. 누군가가 소멸해간다는 것을 느끼면서 자신의 힘으로 그 사람을 다시 살릴 수 있다는 것! 그런 권한은 왕에게도 없었다.
선택받은 자.
 
남은 아이들 (롭, 새뮤얼 에드워드, 윌리엄 스튜어트, 앤 메리, 조나단 카터, 로저 캠프 )은 뿔뿔히 입양되어 흩어지고 롭은 떠돌이 이발 외과 의사 헨리 크로프트를 따라다니며 공돌리기와 각종 마술, 그리고 의학을 배운다. 하지만 이발 외과 의사에게서 배운 지식으로는 한계를 느끼던 차 유대인 내과 의사 토마스 페라턴이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것을 보고 그의 밑에서 배우고자하지만 거부당하지만 그로부터 이스파한의 전설적인 의사 이븐 시나에 대해 듣고 이븐 시나에게 제대로된 의학 교육을 받아서 진정한 치료자가 되려는 꿈을 꾼다.
 
과연 그는 더 배울 수 있을까? 얼마나 더 배울 수 있는 것일까?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배우고 나면 어떤 기분일까? 그는 수없이 자문해보았다.
그리고 난생처음으로 의사가 되고 싶다는 욕망을 느꼈다.
죽음과 싸울 수 있는 능력! 이 낯설고 심란한 생각을 하게 되자 희열과 고통이 동시에 느껴졌다.
 
 하지만 기독교도는 이슬람 국가에 갈 수도, 가더라도 의학교에 입할 할 수도 없음을 알게되자 유대인의 관습을 배우고 유대인 이새 벤 벤자민으로 신분을 위장한다.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하고 강도들이 들끓어서 대상의 무리에 합류하는데 거기서 유대인 일행과 친해지게되고 유대인들에게 풍습과 페르시아어를 배운다. 또한 동방에 양을 구하러가던 스코틀랜드 출신 칼튼의 딸 메리를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메리와 의사로서의 꿈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이스파한을 선택한다. 여정 중 표범을 만나 위험에 처하지만 이스파한의 군주 알라왕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고 우여곡절 끝에 이스파한의 의학교에 도착하나 추천서도 없는 이방인은 입학을 거부당한다.
 
이븐 시나와의 면담을 요구하다가 오히려 죄인으로 몰려 감옥에 끌려가게되고 왕에게 억울함을 호소하는 자리에서 알라왕이 자신을 구해준 사실을 칭송하자 이를 좋게 여긴 왕은 칼리트, 즉 정착할 수 있는 집과 돈을 하사하고 의학교 입학까지 허가한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공부를 하여 지식을 쌓아가며 이븐 시나의 총애도 받는다.
 
“나한테도 자네만큼이나 큰 재능이 있다네. 나는 한 사람이 과연 의사가 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감지할 수 있다네. 난 자네에게서 환자들을 치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느낄 수 있었어. 욕망이 너무도 강렬해서 그 불에 델 정도야. 칼라트를 받았다고 해서 의사가 되는 것은 아니야. 천만다행이지. 세상엔 무식한 의사들이 정말 많으니까. 그래서 학교가 있는 거야. 진짜와 가짜를 골라내기 위해서. 우리는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견습생을 더욱 혹독하게 시험한다네. 만약 우리의 시험이 자네가 감당하기에 너무 힘들다면 우리를 잊고 다시 이발 외과의 생활로 돌아가서 자네의 그 가짜 연고나…….”
“만병통치약이요.”
롭은 의사를 노려보면서 말했다.
“그 가짜 만병통치약이나 팔게. 하킴이 되려면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해.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자신을 혹사시켜야 해. 다른 견습생들을 따라잡고, 그들보다 더욱 뛰어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찾아 활용해야 돼. 자네는 은총을 받은, 혹은 저주를 받은 사람처럼 열정적으로 공부를 해야 되는 거야.”
 
어느 도시에 흑사병이 발생하고 의사들이 치료를 위해 파견되는데 흑사병을 두려워한 의사들이 도망가기도하고 흑사병 치료 중에 죽기도 하지만 살아남은 카림 하룬과 미르딘과 가까워진다. 
카림은 고아 출신으로 힘겨운 어린 시절을 겪었지만 하루에 126마일을 다리는 극한 달리기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왕의 눈에 들어 왕의 측근이 되고 롭과 미르딘 역시 왕의 친구가 되어 넷은 이웃나라의 전쟁에도 같이 참여는데 전쟁에서 미르딘이 죽는다.  카림 하룬은 이븐 시나의 젊은 아내와 금지된 사랑이 드러나서 둘은 처형된다.
 
한편 이스파한을 거쳐가는 상인들로부터 유럽인 부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롭은 그들이 칼튼 부녀임을 알고 찾아가지만 아버지는 죽고 메리와의 사랑을 다시 확인하고 둘은 결혼하여 이스파한에 와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아들 롭 2세가 태어나지만 우연히 유럽 여자 메리를 본 알리 왕은 메리를 취하고자하나 롭이 이에 응하지 않자 롭의 목숨까지 위태롭게된다. 이를 안 이븐 시나는 롭을 잠시 파견보내고 그 사이에 메리는 알리왕과 관계를 가지고 원치낳은 임신을 한다. 왕이 하사한 멜론과 양탄자 때문에 이 사실을 알게된 롭과 메리는 잠시 위기를 맞기도하지만 자신을 살리기 위해 메리가 희생한 것을 안 롭은 다시 메리를 받아들인다. 이웃나라의 왕이 죽은 후 젊은 술탄이 이스파한을 침략하고 알리 왕은 전쟁에서 패하고 이스파한의 함락이 목전에 있던 때 롭과 메리 그리고 두 아들은 야반도주하여 다시 영국으로 온다. 
 
런던에서 내과 의사로 정착하고자 하지만 주의 의사들의 견제,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구타당하며 곤경에 처한 유대인을 도와준 일, 그리고 상처입은 노예를 도와주다가 만난 노예 주인 찰스 보스톡는 롭이 바로 이스파한의 유대인 의사라는 사실을 알고 롭은 곤경에 처한다.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지 못하면 큰 위험에 처하게되는데 심문관 중 하나인 수도승 폴리너스가 찾아와 자신이 동생 윌리엄 스튜어트임을 밝힌다.  수도승은 자신의 앞길에 형이 걸림돌이 되자 형에게 도주를 권하고 롭은 런던을 떠나 아내 메리와 아이들이 있는 스코틀랜드로 가서 드디어 내과 의사로서 제대로 뜻을 펼친다. 그리고 큰 아들 롭 2세도 자신과 같은 능력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의학은 돌집을 서서히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한평생 단 하나의 벽돌이라도 쌓을 수 있다면 운이 좋은 겁니다. 만약 이 질병의 진행을 설명할 수 있다면, 아직 태어나지 않은 어느 누군가가 그 치료법을 찾아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