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전에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를 다녀야 하고, 은퇴할 때 즈음이면 노후가 걱정되는게 현대 직장인의 일반적인 형태이다.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물려받은 재산이 많이 있거나, 회사를 다니는 동안 재테크를 잘 해서 노후를 대비하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사람은 후자를 꿈꾸지만 말처럼 쉽게 되지 않는다. 이 책은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저자의 자산증식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월급 외 수익을 만들 수 있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
우선 책의 시작은 개인의 관점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한다. 돈에 대한 마인드 등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리고 개인의 집단인 사회에서 돈을 많이 벌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언급한다. 회사원의 현실, 레버리지가 필요한 이유 등을 다룬다. 다음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의 주된 재테크 내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다양한 투자 방법, 부동산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 부동산이 아닌 무인사업으로 반퇴생활자가 되는법 등을 다루며 저자가 투자에 성공한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준다.
실제 저자의 경험을 통한 부동산, 무인사업에 대한 투자 방안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실제로 투자를 실천에 옮기기 전에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급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