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섬에서의 하룻밤

[도서] 섬에서의 하룻밤

김민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캠핑 장인 김민수의 대한민국 섬 여행 바이블 『섬에서의 하룻밤』이다. 문득 여행 책을 읽고 싶었다. 섬 여행 전문가인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나가다보면 앞으로의 여행은 비록 멀리 있다고 해도 지난 여행을 떠올리고 그리워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여행이 가능하다고 해도 섬 여행을 쉽게 떠나기는 힘든 상황이니 이래저래 이 책을 읽으며 즐겁게 여행을 상상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각양각색 섬을 안내받는 느낌으로 이 책 『섬에서의 하룻밤』을 읽어보게 되었다.

섬이 많아서 참 다행이다. 행정자치부 통계(2016)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총 3358개의 섬이 있고, 그중 유인도만 482개에 이른다. 물론 그 수치 속에는 이미 다리가 놓인 지 수십 년이 지나 섬의 모습과 정서가 희미해진 거제도, 진도, 완도, 남해 등도 포함되어 있다. 10여 년 동안 200회가 넘도록 섬을 여행했지만, 사람이 사는 섬만 따져도 못가 본 섬이 훨씬 많은 셈이다. 아직 발을 내딛지 못한 미지의 섬이 충분히 남아있어 신이 난다면 믿을까?

(6쪽)

이 책의 저자는 김민수. 캠핑이 좋아 캠핑 마니아가, 섬이 좋아 섬 여행가가, 글과 사진이 좋아 여행 작가가 됐다. 섬 여행과 캠핑에 대한 강의, 컨설팅 등으로 섬과 여행 사이에 다리를 놓고 있다. (책날개 발췌)

나의 섬 여행에는 나름의 기준이 있다. 섬에서의 하룻밤은 기본이다. 섬의 정서를 한마디로 이야기하라면 애틋함이다.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그 애틋함도 깊어진다. 더 많은 섬으로 건너가 넉넉한 시간으로 걷고 살펴보자 내가 이전에 알던 섬과 다른 지향점이 보였다. 섬을 알아갈수록 섬이 다가왔다. (4쪽)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뉜다. 맹골도, 관매도, 청산도, 노내도, 외연도, 대야도, 대청도, 맹골 죽도, 거문도, 매물도, 수치도, 어청도, 울릉도, 연홍도, 가거도, 홍도 등의 섬과 그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머나먼 야생의 섬, 봄 햇살에 흐드러진 먼데 섬, 다시 그 섬으로 가야 할 이유, 바람 한 점 앞세우고 걷고 싶은 섬, 공룡이 노닐던 칠천만 년 전의 섬, 꿈꾸는 섬 미술관, 비경과 전설 그리고 인심을 만나는 섬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나라에 가볼 만한 섬들이 이렇게 많구나.' 알게 될 것이다. 하나하나 신기하게 다가온다. 그러면서 마음에 품게 되는 섬 하나쯤 생길 것이다. 나에게는 안좌도 선착장에 사슴 조각들이 직접 가서 보고 싶을 만큼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사슴은 안좌도가 낳은 세계적인 추상화가 김환기 화백의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인데 선착장에 특별한 캐릭터로 자리잡고 있으니 언제 한 번 꼭 보고 싶다. 이렇게 글을 읽다가, 혹은 사진을 보다가, 문득 마음에 확 와 닿는 무언가를 발견한다.

 

 

상황이 이렇다고 여행의 꿈조차 꾸지 못하는 것은 정말 잔인한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충분히 상상으로 여행을 할 수 있고, 직접 여행을 하는 시간을 꿈꿀 수 있다. 좀더 미래의 일이 될 지언정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 예전처럼 아무렇지도 않게 여행할 수 있는 그날은 분명 올 것이다. 희망을 갖고 눈호강을 하며 마음을 달래기 위해 이 책도 괜찮다. 현지의 사진을 보며 느릿느릿 그곳을 여행하는 느낌도 받고, 그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본다. 가보고 싶은 숙박과 식당도 찜해놓는다. 무엇을 볼지 어떻게 갈지 생각하며 여행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날을 기다려본다.

가이드북 역할도 하고 섬여행의 에피소드가 적절한 분량으로 잘 어우러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섬을 담아 정보 전달도 해주어서 직접 섬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실제 여행할 때 일어날 법한 일을 상상할 수 있으니 읽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감탄하며 읽어나갔고 색다른 섬들을 찾아 나만의 여행을 떠난 양 설레는 시간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