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읽는 수학책

[도서] 세상을 읽는 수학책

사이토 다카시 저/김서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에는 이런 말이 있다.

"문과는 좌절에 빠지고 이과는 감동에 빠지는 미분!"

아, 정말 공감한다.

'아, 그랬지. 한때는 수학이 참 좋을 때도 있었는데, 미분 적분을 영접하고는 뛰던 가슴 멈추고 흥미가 싹 사라졌었지.'

얼떨결에 과거의 내 마음을 소환해본다.

그리고 이 글이 눈에 띈다.

"뼛속까지 문과생인 교수님이 전하는 쉽고 간단한 수학적 사고 향상법"

이 정도면 자신감을 가지고 읽어볼 수 있겠다.

사실 사이토 다카시의 기존 저서를 보면 수학과는 상당히 거리감이 느껴지니 오히려 신선한 기분으로 읽어나갈 수 있겠다.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이 책 『세상을 읽는 수학책』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사이토 다카시. 일본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다. 문학, 역사, 철학, 교육심리학부터 비즈니스 대화법, 글쓰기, 처세술까지 분야를 넘나드는 방대한 지식을 대중의 언어로 풀어낸 자신만의 글쓰기를 선보이며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수학의 쓸모에 대해 고민해온 저자는 많은 사람을 만나며 '수학적 사고'를 활용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똑같은 주식을 하더라도 미분적 변화를 예측하여 대박을 터뜨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리저리 휘둘리며 손해를 보는 사람이 있다. 또한 똑같은 공부를 하더라도 노력을 벡터적으로 분해해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것저것 손대며 실력이 답보 상태인 사람이 있는데 이 차이는 바로 '수학적 사고' 때문이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수학 시험 따위 두 번 다시 보나 봐라', '공식과 씨름하는 건 사절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문과생인 내가 수학의 활용법을 제안하는 책이다. 이차방정식도 근의 공식도 이 페이지를 끝으로 등장하지 않으니 안심하기 바란다. 아무래도 수식이 약간 나오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읽는 수학' 책이므로 설명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식만 나온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더라도 수학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힐 수는 없다. 하지만 수학의 다양한 사고법을 익혀 일상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에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11쪽)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수학은 쓸모가 있다!'를 시작으로, 1장 '미분', 2장 '함수', 3장 '좌표', 4장 '확률', 5장 '집합', 6장 '증명', 7장 '벡터'로 나뉜다. 에필로그 '왜 지금 수학적 사고가 필요한가?'로 마무리된다.

'으...수학 정말 싫어'라고 생각되는 사람이라면 일단 마음을 가라앉히고 소제목을 훑어보자.

주식 투자 전문가는 어떻게 거품 붕괴를 예상할 수 있었나, 데이트의 '설렘 곡선'을 미분하라, 미분 감각을 익히면 매 순간의 행복을 깨달을 수 있다, 자전거와 생크림의 공통점, 가수 이노우에 요스이의 '재즈화'를 수학적으로 생각한다, 변환성이 일정하지 않은 화가에게는 개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문과생도 이미 사용하는 수학적 사고 등이 눈에 들어오며 궁금해진다.

일단 호기심이 생기면 그 내용이 궁금해서라도 책을 읽게 된다.

그러다 보면 '내가 수학에 대해 너무 거리감을 느끼며 살았구나!' 깨닫게 된다.

특히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식 투자 전문가는 어떻게 거품 붕괴를 예상할 수 있었나'부터 눈을 번쩍 뜨며 읽어나가게 될 것이다.

문과 교수의 주식 투자 이야기를 수학적으로 들려주니 참신하다. 물론 지난 투자의 대실패 이야기여서 안타깝기는 했지만, 반면교사 삼을 수 있겠다.


 

 

 

수학은 교과서 안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에 이미 널리 퍼져 있으며, 수학적 사고법을 장착하면 삶에 훨씬 유용하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인식하게 된다.

물론 문과생들이 이 책을 보고 '우와, 수학 재미있어!'라고 단번에 변화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호기심을 가지고 한쪽 눈만 뜨고라도 용기 내어 바라보라고 길을 안내해 주는 것이다.

정 부담스러우면 노란색 밑줄 그은 부분만 살펴보아도 한 걸음 가까워질 것이다.

수학을 친근감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니, 수학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일단 이 책을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