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

[도서]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

김영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이다.

사마천의 《사기》를 그냥 읽는 것보다 100가지 질문과 답으로 구성해놓았으니 읽기가 수월하겠다.

130권 52만 6,500자의 《사기》는 어떤 책일까?

위대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역사가 사마천은 누구인가? (책 표지 중에서)

사마천과 《사기》를 알기 쉽게 분석한 책이라고 하여 이번이 기회라는 생각으로 이 책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영수. 지난 30여 년 동안 사마천과 사기, 그리고 중국을 연구하고 25년 동안 중국 현장을 150차례 이상 탐방해 온 사마천과 <사기>에 관한 당대 최고의 전문가이다. 저자는 지금도 사마천과 중국의 역사와 그 현장을 지속적으로 답사하며 미진한 부분을 계속보완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영산 원불교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는 사단법인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집필과 강연을 병행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130권 52만 6,500자의 《사기》, 어떤 책일까?', 2부 '사마천, 위대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역사가', 3부 '사성(史聖)이 잠들어 있는 곳을 찾아'로 나뉜다. 부록으로 《사기》관련 국내 출간 저· 역서 목록과 《사기》 130권의 편명 목록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질의응답 형식으로 사마천의 사기를 훑어볼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그냥 막연히 접근하는 것보다 초보자들에게 포인트를 짚어주며 이만큼이라도 따라올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니 어렵다는 생각에 아예 접근도 못 했던 것을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쉽게 풀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구상은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무엇을 궁금해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저자가 알아서 질문할 만한 포인트도 짚어주고 거기에 대한 답변까지 들려주니 필요한 지식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을 보냈다.

현장에서 직접 질문을 던지고 답변을 듣는 것처럼 읽어나갈 수 있으니, 보다 생생하게 와닿아서 접근성이 뛰어났다.

사마천의 사기를 오랜 기간 연구해온 핵심을 잘 짚어서 전달해주려고 애쓴 흔적이 보인다.

시공간을 아우르는 역사 여행을 할 수 있는 책이다.

고통스럽고 어려운 가운데에서 탄생한 명저 《사기》를 읽어볼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이렇게 대화 형식 질의응답 형식으로 만날 수 있어서 한걸음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 든다.

《사기》 한 번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만 하던 사람, 사마천의 《사기》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사마천에 대해서도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이 해답을 안겨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