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요즘 중국

[도서] 요즘 중국

곤도 다이스케 저/박재영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중국 역시 사람 사는 동네(?)가 맞다. 
그럼 중국에 사람이 살지 않았던가? 그런 의미이기 보다는, 중국 역시 우리나라처럼 사람 냄새 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도 연령에 따라, 성별에 따라, 혹은 직업에 따라 신조어, 은어가 넘쳐나는 세상에 살고 있지 않던가?! 
가끔은 나이 어린 친구들이 하는 소리가 뭔 소린가 싶어 포털의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곤 한다. 우선은 그 의미를 마치 퀴즈의 정답을 찾듯 고심해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우리나라의 신조어들도 뭔 의미가 있을지 궁금하고 쉽게 이해되지 않던차, 중국의 신조어들은 오죽할까? 

처음 책을 접할 때 가장 따끈따끈한 중국의 신조어, 유행어를 알 수 있다는 점이 참 흥미로웠다. 
한 집단이 쓰는 단어를 통해 그 곳에 속한 사람들의 의식과 마음까지도 알 수 있다는 점이 더 그렇게 느꼈을 것이다. 

기존의 중국에 반하고 새롭게 변화를 요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신조어들도 있고, 경험해보지 않은 새로운 현상을 일컫는 말 들도 있었다. 
우리 나라의 변화와도 큰 차이없이 비슷한 맥락을 띄는 현상도 있는걸 보니, 중국 역시 사람사는 동네(?)구먼~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신조어, 유행어, 은어에 대한 의미 설명에 그치지않고., 그런 단어가 생기기된 정치, 사회적인 배경지식까지 다루고 있는 점이 훨씬 설득력있고 쉽게 이해가 되었다. 

일반인이자 한국인인 내가 바라보는 중국과 동아시아를 전문으로 공부한 일본인이 바라보는 중국은 분명 차이가 있었다. 그냥 중국을 중국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과거 역사나, 선입견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조금은 느껴졌다. (그 시선이 긍정적으로 읽히지는 않더라~ ^^;;) 

요즘 중국의 최최최 신조어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언론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중국 소식통보다 훨씬 흥미롭고 그럴 듯 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