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도서]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마스크가 해제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닐 줄 알았지만

막상 마스크 해제가 되니 호불호가 갈리는 것처럼 아이들 교육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각 가정마다 지출의 차이, 가정 형편에 따라 달라지는 것처럼

사교육에만 의존하는 가정, 가계 부채를 줄이기 위해 홈스쿨링을 하는 가정, 자녀에게 공부 스트레스를 주기 싫어

혼공하는 가정 등 각 가정마다 사정이 있을 것이다.

맞벌이를 하다보니 아이를 맡길데가 없어 일명 학원 셔틀을 이용해 학원을 반강제적으로 보내는 집도 허다하다.

나도 그래 왔기에 그 마음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한다.

내 아이도 초등때 학원이 공부가 목적이 아닌 돌봄의 목적이 컸다 보니 공부 동기 부여를 가지지 못했다.

현재는 큰 아이가 목표 의식 없이 지내는 모습에 후회가 되기도 한다.

지방 지인들은 서울에 사니 인서울은 당연히 가는 거 아니냐?는 질문을 몇 번 받은 적 있다.

입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낙타나가 바늘 구멍 통과하기란 걸 모르니 그냥 웃어 넘길 수 밖에 없었다.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를 들자면 코로나 이후에 많은 교육자들이 유튜브, 인스타 , 교육 도서를 1년에도 수십권씩 내면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인기를 얻고 명예를 얻은 후 그 교육자들은 교육의 본질을 위해 책을 내는지 의문이 드는 분들도 많아졌다.

아마추어에서 프로가 되면서 사익을 위한 목적이 허다해져 씁쓸하기도 하다는 지인들도 있다.

그치만, 그 중에서도 모래 속 진주알 찾는 몫은 부모이지 않을까?

내가 찾은 숨은 보석 선생님은 정승익쌤과 모니카쌤이다!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하고 억압할 때 무기력이 올거라 생각을 못했던 것일까?

1호에게 했던 강요는 정승익쌤과 모니카쌤을 통해 2호에게는 자유로운 영혼으로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승익쌤이 말씀하시는 어머니 사교육비를 줄이셔야 합니다 책 제목처럼 학원을 그만두라는 게 아니다.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고, 내 아이가 과연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전에 교육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는 걸 우선으로 강조하셨다.

사교육비가 아이 한명당 3억? 실화냐?

내 노후는 ....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이상

우리 집 팔아도 아이들 사교육비로 낭비하고 노후는 준비를 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인서울 명문대의 누적 입학생 비율은 전체의 7~8% 수준입니다.

사교육만으로 인서울 명문대를 입학하려면 교육비 지출이 상위 7% 안에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사교육 외에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p59


 




 

김종국 근육도, 손흥민 축구도....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했을 때 성취도는 분명 다를 것이다.

내 아이가 가정에서 공부를 하지 않는 다는 것은 누구의 말에 의해 핑계일뿐이다.

가정에서 공부를 위해서는 거실 공부도 강조하셨다.

몇 년전에 세 자녀를 일본 도쿄대에 보낸 어머니 다큐를 본적이 있었다.

본인이 한 것은 아이들을 거실 공부를 시킨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정승익샘의 본질 육아, 교육 본질에 관한 책을 읽고 내 아이가 현재 다니고 있는 학원 공부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다.

대한민국 아이들, 부모들이라면 꼭 거쳐야 하는 관문 수능이 인생을 좌지우지 한다는 건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 않을까?

내 자녀와 공부를 다투고 , 사이가 멀어지는 관계에서 내 자녀를 있는 그대로 가치 있는 존재라는 걸 의미부여해주면 관계 회복 뿐 아니라 아이가 꿈을 찾기 위해 스스로 검색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지니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나만 읽기에는 교육 본질과 관련된 내용이 알차 많은 학부모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