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역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아시아 맞수 열전

[도서] 역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아시아 맞수 열전

전국역사교사모임,박중현,강수웅,김용천,손석영,송치중,이동욱,이윤선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좋은 책은 어떤 책일까, 고민하다 보면, 정확한 정보를 담아서 전달하되 그것을 해석하고 수용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매우 좋은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씌여진 책이라 가독성도 좋고, 종이의 질도 좋다 (사실 거의 참고서? 같은 느낌이 나는 책이다. 사실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연구 혹은 탐구, 기본적인 조사를 요구하는 과제를 받는다면 대학생 정도까지는 무난하게 사용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은 한, 중, 일의 역사 속에서 존재했었던 무수히 많은 맞수들을 바탕으로하여 역사적 사실을 고찰함과 동시에 그 역사적 사실을 주도했었던 인물들의 대립과 선택, 그리고 이 과정이 역사에 끼쳐온 역사적인 사실들을 고찰하면서 책은 사람이 만들어온 역사와, 사람에 의해서 씌여진 역사 그리고 후대에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눈을 새롭게 들어 올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나 책은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그 해석과 적용은 독자마다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해석하는 역량에 따라, 같은 텍스트를 읽더라도 그것을 얼마만큼 수용 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다르게 결정 된다는 것이 아닐까, 책은 그런 의미에서 전달된 정보는 독자가 수용하고 해석하여,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개인의 평가를 독자의 몫으로 나두고 있다. 

 

특히나 책은 라이벌과 맞수, 정적이나 원수들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대를 풍미한 사람들의 모습도 함께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혜안을 갖추는데에 어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챕터도 짧아서 심심할 때 조금식 읽기도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