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감사의 재발견

[도서] 감사의 재발견

제러미 애덤 스미스,키라 뉴먼,제이슨 마시,대처 켈트너 저/손현선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에게 감사하기란 이미 생활화가 되어 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더욱 빨리 회사에서 성장하고 싶었고 내가 꿈꾸는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때부터 자기 계발서를 열심히 읽었다. 그 책들은 제목은 다르고 내용도 조금씩은 달랐지만 공통된 내용은 "감사하기"였다. 처음에는 사람 관계에서 누군가에 도움을 받거나 할 때만 생각하던 감사를 생활 속에서 하려고 하니 약간 너 혼자 말 하는 사람 같기도 하였지만, 좋다고 하니 무작정 따라 하기 시작하였다. "근 길 버스가 딱 맞게 와줘서 정시에 출근하게 되어 감사합니다"를 시작으로 동료들과 즐겁게 근무하는 직장 감사합니다. 등등 ... 처음에는 어리숙하고 자신감도 없던 내가 어느새인가 동료와 상사들에게 인정받고 사랑을 받는 인물이 되어있었다. 이때부터 계속된 감사는 회사 밖에서도 사람들과 만남에서 나 나의 삶을 더욱 긍정적이고 밝게 빛나게 해주었다. 그렇게 혼자만의 감사하기를 실천하다 몇 해 전 모임에서 하는 감사방에 참가하게 감사 일기 쓰기를 꾸준히 써오고 있다. 혼자 할 때 보다 같이 하는 감사는 상상이상의 에너지를 발휘하였다.

이렇게 감사를 실천하면서 감사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어떻게? 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쳐서 감사하는 마음이 단순히 우리 주변의 에너지를 바꾸는 건가? 하고 물음표만을 던지고 있던 찰나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감사의 재발 건

뇌과학이 들려주는 놀라운 감사의 쓸모

-제러미 애덤 스미스, 키라 뉴먼, 제이슨 마시, 대처켈트너 편저/손현선 옮김

현대 지성


목차만 보아도 내가 그동안 궁 긍했던 감사에 대한 답이 다 나와 있는 듯하였다.





내가 사회 초창기에 성공하기 위해 감사를 실천하며 인정받고 동료들에게 사랑받았던 답을 바로 1장에서 찾을 수 있었다.


"P15 감사하려면 우리가 어떻게 타인의 지지와 인정을 받았는지 깨달아야 하기 때문에 감사는 사회적 관계를 강화한다.


P.17감사란 우리가 좋은 것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타인(또는 더 높은 존재)으로부터 온갖 좋은 선물을 받았음을 수긍하는 행위다.

감사하는 사람은 다른 누군가가 날 보살피고 있음을 의식한다. 사실 당신은 지금까지 당신을 도운 촘촘한 인간 그물망 덕분에 지금 위치에 도달할 수 있었다.


감사하는 사람에게 성공 기회가 더 많은 이유!!


의식적으로 감사를 실천하는 사람이 더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그리고 감사에 대한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내용도 가득하다.

그중에

감사하는 DNA가 따로 있을까?


이란성 쌍둥이와 일란 성쌍둥이의 감사 수준의 연구로 감사에 유전적 요인이 작용할 수도 있음을 알려준다.


P33.감사를 적게 하는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의 노기 '부정성 편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 결과로

이 특정 유형의 유전자가 삶의 긍정적 사건에 둔하게 반응하고 부정적 사건에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성을 보인다고 밝힌다.


유전자가 감사에 영향의 미칠 것이라고 이전에는 생각도 못 해 보았다. 주변에 감사를 잘 표할지 모르고 부정적인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사람을 보면 그런 사람들을 부정적인 사람이다 하며 반색을 표하였으나, 이 책에서도 유전자가 감사에 관여할 가능성은 많고 많은 것 중 작은 것에 불과하다고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무조건 나쁘게만 생각하지 않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감사가 어떤 문화권에서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내용도 흥미로웠다.


P.86 감사를 실천하면 인간 이면 누구에게 좋은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6주간의 감사 편지 쓰기 후 삶의 만족도를 보고 하는 연구에서 인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아시아인들이 미국인 들 만큼 유익한 결과를 얻지 못하다고 결과가 보고 되었는데 그 이유가 아시아인들은 타인의 도움에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 부채 의식, 죄책감, 후회 등 여러 정서를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일상을 더욱 빛나고 긍정적으로 만들어준 감사에 대한 답은 10장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일상 속 감사를 키우는 법



P.98 감사와 인정은 스스로에게 좋은 것을 일깨워주는 좋은 도구다. 감사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닌 일에 눈뜨게 하는 렌즈다. 감사는 삶에서 좋은 것을 선사하는 사람들을 비추는 무대 조명이다.

감사가 습관이 될 때 역경에서 심리적으로 살아남을 확률이 증가하고 좋은 시절에도 행복할 확률이 높아지 낮.


P.105 감사 일기 120퍼센트 활용법

소리 내어 감사한다고 말할 때 가장 효과가 컸다.

물건이 아니라 선행에 공개적으로 감사하라

사람에 초점을 맞추라

끈기 있게 행하라!



무조건 좋은 영향만 있을 것 같은 감사에 역효과에 대한 여러 설명 중 가장 나에게 가장 와닿았던 내용은 감사 과다 복용과 부채 의식을 감사로 착가하기이다.

P 112. 감사 과다 복용은 지나치게 높은 감사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에 미달하게 되면 아예 감사를 몰랐던 때보다 행복 지수가 더 떨어진다는 역설적 결과가 나타났다. 이런 때는 양보다 질에 집중해보자.


부채 의식을 감사로 착각하기는 감사는 누군가 당신을 도왔을 때 느끼는 긍정적 정서다. 반면 부채 의식은 그들에게 빚이 생겼다고 느끼는 정서이다. 당신이 부채 의식을 감사로 착각한다면 호의에 보답하기 위해 안간힘 쓰는 데 상당한 에너지를 사용할 기로 모른다.



감사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말 심금을 울리는 말들이 나온다.


P. 우리는 감사해요라는 말을 들을 때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낀다.


이는 모든 사람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감사의 연쇄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P. 우리가 세상에 줄 수 있는 선물은 우리가 행하는 구체적인 일을 통해 임하기도 하지만, 우리의 존재, 미소, 접촉, 인가의 가능성과 신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임하기도 해요.



P. 감사는 우리가 이 삶에 속해 있다는 의식을 심장으로 불어 넣는 애틋한 관심이에요. 그리고 한걸음 내디딜 때마다, 한번 미소 지을 때마다, 한번 몸을 흔들 때마다, 우리는 크고 작은 방식으로 세상에 선물을 주고 있는 거죠.


우리가 쉽게 생활에서 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이 세상을 더욱 밝고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라 하니 더 많은 사람들과 감사라는 선물을 나누고 싶다.



본 서평은 성장판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았지만 서평은 저의 주관적인 감상임을 밝힙니다.


#독서모임 성장판 #짧고 좋은 글귀 #오늘의 한 줄 #독서 #독서모임 #필사 #필사 노트 #필사 스타 그램 #책 필사 #책 추천 #책 소개 #메모 독서 #책 스타 그램??#북 스타 글램??#독서 스타 글램 #띵한 #독서기록 #독서기록장 #지금 읽고 있는 책 #감사 일기 #모닝 루틴 #새해 결심 #오늘부터 시작 #삶을 바꾸는 감사일 기 #데일리 루틴 #감사 챌린지 #뇌과학 #신경과학 #긍정심리학 #사회학 #잭콘필드 #긍정 확언 #긍정의 힘 #습관 #내면 #마음 챙김 #자기계발 #그레이터 굿 사이언스 센터 #회복탄력성 #우울증 감소 #인간관계

#독서모임
#짧고
#오늘의
#독서
#필사
#책
#메모
#띵한
#독서기록
#독서기록장
#지금
#감사
#모닝
#새해
#오늘부터
#삶을
#데일리
#뇌과학
#신경과학
#긍정심리학
#사회학
#잭콘필드
#긍정
#긍정의
#습관
#내면
#마음
#자기계발
#그레이터
#회복탄력성
공유하기
http://https://m.blog.naver.com/vannessooeul/222659536142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