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역설계

[도서] 역설계

론 프리드먼 저/이수경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추천사가 대단히 화려해서 구입하지 않을 수 없는 책이었습니다.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한 딱까리 한다고 볼 수 있는 다니엘 핑크, 조니 버거, 애덤 그랜트 등등. 이들은 이 책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평소에 관심있던 작가들이었기에 이들을 믿고 이 책을 망설입없이 구매했지요.

 

결과는? 책을 읽는 내내 <역설계> 가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보다 몇 년 전에 나온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제가 인생책으로 꼽는 책이라 내용을 세밀하게 요약 정리까지 해둔 책이라서 아직도 내용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은 창조의 과정을 분석한 책입니다. 작가는 창조적인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이 4단계에 걸쳐 일어난다고 말합니다. 첫째는 소비입니다. 시중에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소비하면서 알게 모르게 데이터를 습득하는 것. 그 다음 단계는 모방입니다. 창의적이라고 인정받는 작품을 따라해보는 것이지요. 3단계는 다양한 사람과의 협력입니다. 창조적인 작품이란 결국 협동을 통해 나오는 것이기에 그렇습니다. 4단계는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반복입니다. 피드백을 참조하면서 위의 1~3단계를 반복하는 것.

 

<역설계>도 결국 이런 내용입니다. 역설계라는 그럴싸 해보이고, 기존에 있는 것과 약간 단어를 썼을 뿐,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에서 말하고 있는 모방과 창조의 관계에 대해 그대로 답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을 읽으셨던 분이라면 이 책을 굳이 안 사봐도 될 듯합니다. 오히려 구성 측면에서는 앞의 책이 좀 더 나은 것 같아요. 단계별로 창조의 과정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가 좀 더 수월하고, 책의 내용을 기억하기도 훨씬 수월합니다.

 

추천평에 비해서는 상당히 아쉬운 책이었습니다. 책 과장 광고도 조심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군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