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1 에 자기주도학습 핵심 원리가 나오는데 읽고있는 내내 최면에 걸리는것 처럼 이렇게만 하면 뭐든 할수 있을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
초등학생의 처음 독서 경험이 좋아서 방학동안 집에서 책이란걸 읽어보려는데 집에 책이란게 없어서 교과서를 8번 읽게 된 이야기가 참 재미있었다.
나 전집 샀는데...잘 산거겠지?ㅎㅎ
파트2에서는 멘탈관리하는 방법이 나온다.
멘탈 관리법이라서 그런지 공부뿐만아니라 다양하게 일상생활에서 접목시켜볼 수 있을것 같았다.
파트3에는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나온다.
이름 하여 3SR2E 법!
3sr내용을 이해하며 천천히 읽고, 중요한 내용에 밑줄 그으며 천천히 읽고, 친구들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읽는것이 바로 3sr이다.
2e는 읽은 내용을 최대한 기억해서 적는것, 읽고 기록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본다.
자세한 내용은 페이지 85에 나온다.
학창시절 누가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준적이 없어 무작정 열심히 눈 부릅뜨고 쓰고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이 방법을 알았다면 좀더 확신을 가지고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싶다.
페이지 107부터는 실습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
읽은 페이지와 읽은시간을 체크할 수 있어 시간관리에도 좋은것 같았다.
페이지 128부터는 중고생들을 위해 5SR2E를 할 수있는 실습지가 나온다.
페이지 145부터 수업 되살리기가 나오는데 2E를 노트에 적어보는 것이다.
노트꾸미기 좋아하는 학생들은 이 양식을 활용해보는것도 좋은것 같다.
페이지 174부터는 공부습관일지가 나온다.
한주동안 자기자신을 돌아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저자는 자기주도학습 코칭 전문가여서 그런지 <거꾸로학습코칭>, <거꾸로학습코칭실천편>도 쓰시고 네이버카페도 운용하신다고 한다. 기회가되면 한번 참고해보아야 할것 같다. 10대를 둔 부모님이라면 참고하기 좋은 서적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