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패턴 파괴

[도서] 패턴 파괴

제니퍼 골드먼 웨츨러 저/김현정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갈등해결 #인간관계 #리더십 #성과창출 #관계개선 #문제해결 #멈추기 #관찰하기 #변화하기 #두려움극복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인간관계의 갈등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

그동안 인생에서 목의 가시같이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었던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그동안 자신의 발목을 계속 붙잡고 있었던 다양한 인간관계의 갈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함으로써 더 자유롭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지금까지 미숙한 나와 갈등관계를 일으키지 않고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해 주신 수많은 감사한 분들이 떠오르면서 진심으로 나는 행운아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갈등을 제대로 직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한 단계씩 따라 하기 쉬운 프로세스로 정리해주고 있다. 이 프로세스는 갈등 고리를 이해하고, 갈등 패턴을 파괴하고, 갈등 고리를 벗어나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인 "갈등 고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이다.

나의 "갈등 습관"을 제대로 묘사하면서, 나와 상대방의 갈등 습관이 서로 맞물려 특정한 "패턴을 만들어 내는지 발견"하는 단계이다.

나의 주요 갈등 습관은 어떻게 묘사할 수 있는가?

나와 자주 갈등을 일으키는 다른 사람의 주요 갈등 습관은 무엇인가?

나와 상대방의 갈등 습관이 맞물려 특정한 패턴을 만들어냈는가? 그렇다면 어떤 패턴이 만들어졌는가?

"진실이기를 바라는 것과 실제로 진실인 것을 혼동하는 사람은 현실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다." - 브리지 워트 어소시에이츠 설립자 레이 달리오 -

[2단계]인 "갈등 고리를 파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상적 가치와 그림자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다.

갈등고리를 파괴하기 위해서는 (1) 갈등을 지도화하기 (2) 감정을 활용하기 (3) 이상적 가치와 그림자 가치를 존중하기가 있다.

"적의 감춰진 역사를 알게 되면 모든 적대감을 누그러뜨리기에 충분할 정도의 슬픔과 고통을 그의 인생에서 찾아내게 될 것이다." - 시인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

"상대는 어떤 상황이나 메시지로 인해 이 가치를 갖게 되었을까?", "상대는 어떤 상황이나 메시지로 인해 이 가치를 갖는 것이 옳지 않다고 여기게 되었을까?"

이 두 가지 질문을 생각해보기만 해도 상대방에 대한 공감 능력을 높일 수 있다.

[3단계]인 갈등 고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는 것"이다.

1. 이상적 미래를 상상하라.

갈등 고리를 탈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힘이 있다. 하나는 갈등 고리 안에서 우리를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고리 밖에서 우리를 끌어당기는 힘이다. 갈등 고리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갈등고리 밖에서 끌어당기는 힘이 바로 최적의 결과이다. 최적의 결과의 원형을 이상적 미래라 부른다. 이상적 미래란 최적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알려주는 일종의 '베타 버전'이다.

2. 패턴 파괴 경로를 설계한다.

모든 갈등 고리에는 스스로 세력을 키워나가는 강력한 "자기 강화 모멘텀(self-reinforcing momentum)"이 있다. 갈등 고리에서 벗어나려면 고리 밖에서 끌어당기는 힘과 고리 안에서 밀어내는 힘이 필요하다.

3. 패턴 파괴 경로를 검증한다.

패턴 파괴 경로를 따라 나아가다 보면 흔히 두 가지 함정 중 하나에 빠지게 된다.

첫 번째 함정은 우리의 행동이 초래할 수도 있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생각지 않은 채 무모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두 번째 함정은 우리의 행동이 초래할 잠재적 결과를 지나치게 염려한 탓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 뒤따를 수 있는 끔찍한 결과를 생각지 못하고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이다.

4.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라.

이상적 미래와 패턴 파괴 경로를 따를 생각에 신날 수도 있겠지만, 여전히 망설여질 수도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갈등에 익숙해진 마음 때문이다. 즉, 편안하고 익숙한 곳에서 안락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이 우리를 갈등에 머무르게 한다. 안타깝게도 익숙한 곳에만 머물러 있으면 갈등 고리를 벗어날 수 없고, 결국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도 없다.

"자유로워지려면 자신을 옭아매는 사슬을 끊어야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자유도 존중하고 높여주어야 한다." - 넬슨 만델라 -

출처: https://yesicakim.tistory.com/80 [또하나의가능성]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