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년 이래 많은 인재를 배출한 하버드 대학교. 하버드에서는 어떻게 많은 인재를 배출할 수 있었을까요? 하버드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깊고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버드 철학 강의>는 하버드에서 배우는 철학들을 정리하고 공유하고 있는 책입니다.
첫 장은 행복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것을 바라고 끝없이 욕망하는 사람은 아무리 돈이 많아도 행복해질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이해이자 깨달음이고, 인생에서 반드시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을 때 비로소 복잡한 생각을 버리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행복은 수많은 사물에 존재합니다. 그것을 찾을 수 있을지 없을지는 본인의 능력에 달려 있다며, 표면적인 행복으로 두 눈을 가리지 말고 마음으로 느끼길 바란다고 합니다. 또 불평을 멀리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면 새로운 자신을 발견할 수 있고, 이것은 운명을 바꾸고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는 첫걸음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즐거움을 만들어 보고, 미래를 향한 시선을 과거가 가로막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되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을 자기 행복의 기준으로 삼지 말고 좀 더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자신만의 원칙을 고수하는 과도한 집착은 판단력을 잃게 하고 더 깊은 고통에 빠트립니다. 인생에 많은 좌절과 불행이 발생하는 데 이를 계속 화를 내기보다는 자신에게 더욱 의미가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나음을 명심하고 행동합니다. 우리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질투를 느끼는 것도 내면에서 얼마나 조절할 수 있는지를 인식하고 행동하도록 합니다.
두 번째 장은 나를 사랑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먼저 우리는 자신의 결점을 직시하고 자아 인식과 반성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아 인식은 자아 발전 및 가치 실현의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 반성을 통해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구하는 것을 찾습니다. 또 다른 사람의 의견에 좌우되지 말고 자신만의 생각과 판단력을 가집니다.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확실히 인지하고, 아는 것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얼마만큼 인지 파악하고 견문을 넓힙니다. 매일 최고의 자신이 되리라고 격려하면서 향상심을 유지하고,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재능과 내면을 좇도록 합니다. 사람은 겸손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산골짜기만큼 깊은 겸손함이 있어야 사회에 융화되고 더 많은 것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려고 하지 않는 일, 감히 알 수 없는 일은 일반적으로 그 일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마음속으로 그것을 불가능하다고 단정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용기 있게 마주하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선량과 감사를 가지고 사회에 보답합니다. 유머의 힘을 이용하면 더욱 유쾌한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뜻을 이루고 존경과 사랑을 받는 사람 중에 도량이 넓지 않은 이는 없습니다. 마음속에 노여움과 원한을 내려놓고 행동합니다. 충동적인 일로 화가 날 때는 10초 정도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성적으로 일을 처리합니다.
3장은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업부 효율의 높고 낮음은 업무를 대하는 태도에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일의 경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업무를 대하는 태도를 더 진지하게 하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운명의 설계자이니 소유하고 싶은 인생이 있다면 그에 맞는 노력을 하라고 합니다. 항상 진지한 마음으로 기회를 쫓고, 함부로 자신을 낮추지 않고 자신에게 능력이 있음을 믿습니다. 시련은 움츠러든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성공하여 삶의 강자가 되고 싶다면 강인한 정신으로 시련을 맞이해야 합니다. 모든 경험은 자신을 성장시킵니다. 핵심은 그걸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불평은 나쁜 결과만 불러오지만, 긍정적인 마음은 성장의 한 걸음이 됩니다. 세상에 밀려오는 압박 속에서도 전진하기를 고수한다면, 성장하고 압박을 자신의 조력자로 만들어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항상 용감하게 대처하고, 고통은 잠깐 지나가는 것임을 기억하고 운명에 굴복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4장은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허송세월을 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책을 읽든지, 쓰든지, 기도하든지, 명상하든지, 또는 공익을 위해 노력하든지, 항상 뭔가를 해 나가라고 합니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함을 명심합니다. 좋은 생각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실행하고 쓸데없는 핑계를 찾지 않습니다. 시간을 소중히 하는 법을 배우고 한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하루가 완전히 독립된 오늘임을 명심하고, 하루를 잘 보내고 모든 시간을 소중히 여기도록 합니다.
5장은 창의적 사고와 성공의 길을 이야기합니다. 한 사람의 성공은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 잇지 않습니다. 그 사람의 두뇌가 자원을 얼마나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는 곳곳에 창의적인 영감이 넘쳐납니다. 창의력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을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찾아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사람은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고 기회가 왔을 때 이를 용감하게 포착해 성공을 창조해야 합니다. 남이 가지 않은 길을 용감하게 가고, 과감하게 버리고 취할 것을 선택할 줄 아는 사람만이 비로소 성공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 사람이 되지 말고, 생각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합니다. 그 어떤 것도 대신할 수 없는 당신의 존재 가치를 사람들이 깨닫게 합니다. 행동이 필요할 때 착실하게 행동하면 꿈은 반드시 현실이 됩니다. 성공은 끝까지 지속하는 자세에서 시작됩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마음만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눈부신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책은 앞에서는 사례를 설명하고 뒤에는 그런 사례에 대한 교훈을 설명해 줍니다. 각 챕터가 비교적 짧은 편이라 빠르게 읽기 좋고 이에 대한 교훈도 짧고 강렬해서 여러 번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좀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교훈을 통해 행동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