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1199138

내 심장 사용법

조경임 저
21세기북스 | 2019년 04월

신청 기간 : 47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48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그 누구도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심장을 다스려 내 삶의 균형을 되찾는 법

하루 24시간 평균 10만 번을 쉬지 않고 뛰는 심장은 내가 살고 사랑하고 삶을 대하는 태도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따라서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내 심장이 전하는 사인, 마음의 심전도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심장내과 전문의인 저자가 진료실에서 만난 수많은 환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치료하며 터득한 ‘심장 사용법’을 정리한 것이다.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곧 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일이고, 동시에 내 마음을 보호하는 일이다. 저자는 진정으로 치유받기 원한다면 몸과 마음의 증상을 함께 다스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올바른 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관리, 인간관계 회복 등의 처방으로 ‘심장을 다듬고 손질해 내 삶의 균형을 잡는 법’을 알려줄 것이다. 

책 속으로

급증하는 심장병, 특히 스트레스에 의한 심장병은 심장을 희생시킨 채 오직 뇌를 중심으로 살아온 삶의 결과다. 뇌 중심의 삶을 사는 사람은 ‘사고의 기능’, 즉 비교와 분석을 사용해 세상을 보고 해석한다. 반면 심장 중심의 삶을 사는 사람은 감정을 존중하고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뇌는 원하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지만, 그럴 만한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연결하는 힘은 심장에 있다.
9쪽, 들어가는 글_심장 전문의가 찾은 마음을 다스리는 기술

젊은 환자들의 경우에는 가슴 통증과 심장의 두근거림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한 채 외래로 오는 경우가 많다. 피부에 뭐가 나거나 충치가 생기면 어디가 아픈지 아니까 바로 병원을 찾는다. 그런데 심장과 관련된 질환은 눈에 보이지 않다 보니 당장 통증이 그치면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삶의 주도권을 찾고자 아등바등하면서 정작 자신의 심장이 주는 경고를 무시하고 지내는 것이다.
19쪽, 심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옥시토신은 스트레스의 자연 치료제다. 옥시토신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혈관의 이완을 돕는데, 무엇보다 심장이 옥시토신을 위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옥시토신은 스트레스로 인해 손상된 심장세포가 재생되고 치유되도록 도와 심장을 더 강하게 만든다. 그리고 더욱 멋진 것은 이러한 이점이 사회적 접촉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강화된다는 점이다. 
91쪽, 삶의 중심을 뇌에서 심장으로

내가 세상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나의 운명을 바꿀 수는 있다. 어떻게 바꾸냐고?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내 성격 패턴을 파악해 스스로 치유력을 키우는 것이다. 과거의 경험으로 만들어져 굳어진 편견, 방어기제, 성격이 무의식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나. 이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현재의 나. 그래도 살면서 겪는 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조금씩 생각과 행동을 바꾸어나가면 미래의 나는 달라질 수 있다.
102쪽, 고장 난 심장 튼튼하게 만들기 10계명

인간관계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한다는 것은 참 어렵지만 행복의 필수 요소이다. 사랑은 느낌이 아니고 행동이다. 애착이 아니고 책임 있고 지혜로운 행동이다. 나와 타인의 가치를 성장시키고 서로를 돕는 의지가 멍든 심장을 회복시킨다.
200쪽,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라

우울증은 무언가를 잃었을 때의 반응이다. 살면서 잃어버릴 수 있는 것들은 참 많다. 어쩔 수 없다고 미리 포기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치유하고 싶다면 내 마음속을 찬찬히 들여다보자. 우울증 역시 내 심장이 나에게 보내는 편지다. 잠시 속도를 늦추어 나를 돌아보라고 하는 알람이자 기회다. 내 자아와 초자아가 싸우고 있는지 살펴보고 과거, 현재, 미래의 나에게 답장을 써보자.
212쪽, 4번, 쉽게 상처받는 그대에게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