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양자역학이란 무엇인가

[도서] 양자역학이란 무엇인가

마이클 워커 저/조진혁 역/이강영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 시간의 흐름과 함께
?
물리학의 역사, 그 가운데서 양자역학을 두고 이뤄지는 시간의 흐름이 매우 흥미로웠다. 이 책이 쉽게 쓰였다는 평가는 여기서 나오는 것 같다. 이론적인 부분을 일반독자가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보다는 이토록 매력적인 과학이론이 우리가 살아온 세상에서 어떻게 발견되고 논의 되었는지 과정을 볼 수 있다는 데 이 책의 가치는 생각보다 높다고 생각한다.
?
?
2. 매력적인 학자들의 스토리
?
이 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우리가 익히 아는 아인슈타인, 보어 등의 학자를 포함해서 많은 학자들의 출생과 성장, 학문적 성숙의 과정을 그린 1~2페이지 정도의 미니 평전이 계속 나온다는 것이다. 과학이라면 치를 떨 사람들도 한 인간으로서의 학자에게 접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점차 이들과의 내적 친밀감은 더 해간다.
?
?
3. 역시 어렵긴 했다
?
작가의 호언장담이 있었다. 정말 쉬울거라고. 그의 입장에선 쉽게 썼을지 몰라도 적어도 내겐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한 부분은 까만 건 글씨요, 흰 것은 종이였다. '나만 어려운 거 아닌가'하며 살짝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지만 이내 정신을 차리고 읽고 접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했다.
?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즐거운 책
?
독서의 즐거움은 어려운 책을 한 장 씩 인내심을 갖고 넘겨갈 때 의외의 부분에서 찾을 때가 많다. 이번에도 그런 상황이었다. 문과 계열의 전공자로서 얻을 수 있는 행간 파악의 묘미와 나와 다른 세상에 사는 사람을 조우할 때의 이색적인 느낌을 모두 느낄 수 있었다. 이윽고 완주하지 못할 것이라고 느꼈던 500페이지 가량의 이 책이 그 끝을 보여주면서 독서라는 하나의 스토리가 완성 됐다.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소중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