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다정한 인공지능을 만나다

[도서] 다정한 인공지능을 만나다

장대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ㄸㄸㄸㄸ!

 

진화학자 장대익 교수가 쓴 인공지능 입문서로 출판사 샘터에서 출간되었다.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 교양 시리즈 '아우름'의 56권째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부터 최근의 발전상, 그리고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까지를 청소년을 대상으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인간의 진화, 공감력, 교육체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미래를 예견하고 인공지능과의 공감력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며,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눈에 띄는 대목은 사회적 지능, 즉 '공감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독서'를 권유하고 있다. 진화와 뇌과학적인 근거로 독서가 공감력을 길러주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임을 확인시켜 준다. 심지어 뇌가 해부학적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독서라는 정신적인 시공간 여행을 통해 감정을 통한 공감(감정이입)을 넘어 추론을 통한 공감(역지사지)을 해봐야 공감력이 향상된다. 그리고 독서가 인지적, 정서적 뇌를 모두 변화시킬 수 있는 원천이 되기 때문에 성장하려면 책 읽기를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읽을 만한 책이다.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새로운 인공지능 시대에도 필요한 '공감력'을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앞으로도 인류의 성공을 위해 저자가 내세우고 있는 생태적 지능과 사회적 지능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낱말을 청소년 세대의 형식으로 메시지를 옮겨본다.

 

"'ㄸㄸㄸㄸ!' (똑똑하고 따뜻하게!)"(p158)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다정한인공지능을만나다 #장대익 #샘터  #인공지능 #인간 #미래 #인문교양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