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2024 문화 소비 트렌드

[도서] 2024 문화 소비 트렌드

신형덕,박지현,박영은,김도현,임정기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벌써 출판가들은 '2024'라는 숫자가 달린 책들이 많이 출시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의 코드가 보였지만, 개인적으로 인지하지 못한 분야도 많아 트렌드와 관련된 책을 주의 깊게 눈여겨본다. 그중에서 신형덕 외 4인 공저 <2024 소비 문화 트렌드>는 지난 2023년 문화 트렌드를 살펴보고, 다가올 2024년 문화 소비 트렌드를 전망한 책으로, 놓치기 쉬운 이슈나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현재와 미래의 문화 소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책으로, 깊이 있는 분석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독자들에게 현대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엿보게 한다. 2023년의 문화 트렌드를 회고한 첫 부분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글로벌 한류, 팬덤 정치, 그리고 불공정한 현상과의 싸움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미래의 문화 소비 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다루는데, 이코노-럭스Econo-Lux 문화 소비자와 게으른lazy 다이어터dieter를 칭하는 레이지어터Lazieter 이코노미 같은 새로운 소비자 특성부터 K컬처 하이브리드 전략과 팝업스토어 전성시대까지 여러 주제를 다룬다. 이 책은 다양한 문화 소비 트렌드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현대 사회의 다양성과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가 제시한 2024년 문화 소비의 주요 키워드 중 재미난 용어가 '피핑 톰Peeping Tom'으로, 전설 속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표현이다. 고디바 부인이 백성들의 높은 세금을 감면해달라는 청에 남편 영주는 부인에게 말을 타고 마을을 돌아다니면 들어주겠다고 제안했다. 하지 않을 줄 알았던 부인이 이를 실행하자, 마을 사람들이 쳐다보지 않기로 약속했다. 그런데 재단사 톰이 약속을 어기고 훔쳐보았다는 이야기다. '피핑 톰'은 오늘날 훔쳐보기, 엿보기, 관음증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이러한 피핑 톰 현상은 TV 예능 프로그램이나 브이로그, 유튜브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더 가속화되어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와 서비스가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문화 활동을 선호하는 추세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4 문화 소비 트렌드>는 문화 소비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유익한 책이다. 저자의 분석은 문화 소비의 현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전망은 설득력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메타버스 확산이 문화 소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은 주목할 만하다. 저자들이 제시한 각 키워드는 문화소비자들의 욕망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다. 검소하면서도 럭셔리하고, 대중적이면서도 고급지며, 지역적이면서도 글로벌한 문화적 트렌드로 감지되고 있어, 이는 앞으로도 거대한 경제적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문화 소비 트렌드에 관심 있는 독자나, 문화 기업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혹은 문화 소비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읽어봐야 할 추천서로 꼽아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2024문화소비트렌드 #신형덕 #박지현 # 박영은 #김도현 #임정기 #알에이치코리아 #디지털전환 #개인화 #경험 #메타버스 #전망 #문화 #경제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