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도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한인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 질문은 인류가 오랫동안 고민해 온 문제이다. 다양한 철학자, 종교가, 예술가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이 문제를 탐구해 왔다. 그중에서도 논어는 인생의 의미와 삶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통찰을 제시하는 고전이다.

 

독서연구가 한인수의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는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삶의 길을 찾아가는 여정을 안내하는 지혜의 서적이다. 논어를 학문적인 연구 입장을 벗어나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 현대적으로 집필한 책으로, 7장에 걸쳐 어짊(仁), 정의(義), 예의(禮), 지혜(智), 믿음(信), 성찰(省), 배움(學)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논어는 총 20장 499개 문장으로 되어 있지만 중복되는 것을 제외하고 꼭 필요한 덕목들을 중심으로 86개 소제목과 함께 수필 형식으로 풀어낸 것이다.

 

이 책은 논어의 가르침을 현대에 적용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한다. 저자는 각 장에서 예시와 이야기를 통해 철학적인 개념을 살아 있는 경험으로 연결하여 삶의 지혜를 쉽게 전달한다.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길을 찾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도서로, 삶의 방향성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깊은 생각과 영감을 안겨줄 것이다. 두고두고 곱씹을 만한 책으로 추천해 본다.

 

이번에 톱픽으로 꼽은 구절은 "내 탓이오(自厚薄人, 자후박인)"(p31)이다. 근래 일어나는 일이나 사건들이 모두가 '내 탓이오'로 반성해야 할 것 같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어떻게살아갈것인가 #한인수 #좋은땅 #논어 #삶의지혜 #인생의의미 #삶의목표 #인문 #교양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