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는 어휘 중 처음 듣는 단어가 몇가지나 되십니까? 워낙에 많은 신조어와 개념들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세상을 살다보니 도대체 지금 대한민국의 최신 트렌드는 무엇인지 감을 잡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시크릿하우스에서 출간된 2023 트렌드 모니터는 지금 최신의 트렌드를 가장 완벽하게 분석해낸 미래 대비 서적입니다. 치솟는 금리와 불안한 부동산, 알 수 없는 가상 자산 등 휘몰아치는 변화의 폭풍우 속에서 우리의 소비 행태는 어디를 향해가고 있는지 가장 디테일하게 분석해줍니다.
모든 새로운 세대의 등장은 기성세대에게 충격과 스트레스를 주었듯이 최근 MZ 세대의 등장 역시 많은 이들을 곤란하게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어린 청년들의 발칙함정도로 치부하기엔 그들이 만들어가는 사회는 이전과는 상당히 괴리가 있어 보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MZ와 이십대를 분석하는 책은 많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그들을 한 덩어리로 묶어 보지 않습니다. 이십대를 다시 성별로 쪼개어 각각의 정서적 특징을 분리해나갑니다. 단지 정치적으로 보수다 진보다 하는 수준을 넘어서 그들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 즉 이대남들의 능력만능주의나 이대녀들이 불편을 느끼는 포인트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고 그런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를 통계적으로 풀어 설명해줍니다.
여타 책에서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최신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경우는 왕왕 있어 왔지만 대부분 정해진 결과값을 보여주며 거기에 정치적인, 혹은 경제적인 결말을 끼워 맞추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소비자들의 요즘 심리를 하나하나 나누어 보여주며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기에 이런 가족관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기에 그런 소비를 하게 된 것이라며 과정 자체를 일일이 분석해줍니다.
고물가 시대를 단순히 예전처럼 허리띠를 졸라매어 소비를 줄인다고만 판단한다면 다가올 경제 시장에서 완전히 도태되고 말 것입니다. 현재 소비자들이 어떤 식으로 짠내 재테크를 하고 있으며, 나에 대해 소비할 때는 어떤 형태로, 어느 규모로 지출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꼭 확인해보세요.
이제 코로나가 잦아드는 것 같으니 직장 회식이 재개되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나말고 요즘 사람들은 회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20대, 30대, 40대, 50대가 각각 회식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직장에 대한 가치관, 자기계발에 대한 열정의 정도가 이 책에는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워라벨, 꼰대, MZ 이런 한 단어로 퉁치고 넘어가기엔 그 내면에 너무나 많은 사회적 판단과정과 개인의 인격형성과정들이 숨어 있습니다. 뉴스에도 등장하기 시작하는 최신 트렌드들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고, 누구를 통해 발현되고 있는 가, 그렇다면 내년부터 이어질 세상은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까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이 책, 2023 트렌드 모니터를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2022년을 완벽히 정리해야 하고, 2023년을 물샐틈없이 대비해야 합니다. 오늘을 완성하고 내일을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께 2023 트렌드 모니터가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2023 트렌드 모니터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쫓아가 선도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