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이의 사회성

[도서] 아이의 사회성

이영애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아이의 사회성은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와 주변사람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사회성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의 출발점은 바로 부모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와 상호작용을 토대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이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확대 적용하게 됩니다. 부모와 원만한 상호작용을 주고 받으며 성장한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도 조화를 잘 이루며 살아갑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영애 박사에 대한 소개말도 나오기 전에 있는 이 문구들이 이 책의 핵심이다. 아이의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에 대한 설명과 예시들이 이 책의 내용이다.
 

우선 사회성이 무엇인지? 에 대한 설명과 아이들의 사회성이 연령대별로 어떻게 발달하는 지 그 과정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성을 키워주는 다양한 열쇠들중 6가지의 특별한 열쇠들에 대한 이해와 설명 -기질, 애착, 정서지능, 자기조절, 자존감, 도덕성- 을 한다.
사회성 때문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사례와 사회성을 키워주는 구체적인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성을 키우는데 핵심적인 열활을 하는 열쇠들 중에서 정서지능, 자기조절,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보자.
 

-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1.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짧게 표현하라.
2. 아이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적절하게 표현하라.
3. 부부간의 대화를 잘 활용하라.
4. 다양한 상황을 경험시켜라.
5. 안심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하라.

- 자기조절 능력 발달을 위한 부모의 전략
1. 자율성을 키워라.
2. 선택권을 줘라.
3. 책임감을 키워줘라.
4. 제재는 분명하게 하라.
5.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줘라.

- 자존감을 높여주는 부모의 전략
1. 반복되는 성공 경험을 제공해준다.
2. 욕심은 줄이고 성공 경험을 늘려준다.
3. 부정적인 평가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해준다.
4. 엄마가 주고 싶은 것이 아니라 아이가 받고 싶은 것을 준다.
5.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아이의 사회성은 결국 가장 먼저 대하는 사람인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토대로 형성되고 발전한다.
부모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더 강조해야 할 만큼 중요하다. 세상의 모든 부모님들도 아이가 잘 자라고 행복하길 바랄 것이다. 이러한 책들을 통해서 얻은 정보를 바로 아이들에게 적용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우선은 이런 정보들을 통해서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보아야 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다.
 

 내가 아이들에게 잘 교육하고 모범이 되지 못하는 것은
내가 그 부분이 부족한 것이다. 이 점을 간과하거나 무시하고는 아무리 좋고 훌륭한 방법을 알고 있더라도 그것이 진정으로 아이들에게 전해지기란 쉽지않다. 힘들겠지만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보고, 부족한 부분들을 인정하고 보완하면서 양육에 나서야 서로에게 조금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 책을 보면서 많이 고민하게 되는 점이다.

率先垂範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