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기업에서는 A.I 및 IoT를 위해 머신러닝에 대해 개발을 추진하는 추세입니다. 머신러닝이란 기술은 인간의 뇌구조를 묘사한 뉴럴 네트웍에 기반한 기술이고 굉장히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는데 예전에는 단순히 로봇에 학습을 시켜서 사람을 따라하게 만들었지만 이제는 로봇뿐만 아니라 스피커, 청소기등등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 데이터에 기반해서 판단을 내리고 행동하는 초연결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 삼성같은 IT관련 대기업들은 이미 머신러닝에 관련된 기술자들을 교육해서 키워내는 등 첫번째 선두로 등장하기 위해 엄청난 경쟁을 벌이고 있을 정도로 21세기의 핵심 기술중 하나입니다.
제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구글에서 개발한 ML Kit라는 도구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며, 더 나아가 텐서플로우의 TFLite, iOS의 Core ML 을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바일 앱 개발자라면 오히려 취약할 수 있는 머신러닝에 대한 이해도를 돕는 부분이 있으며, 반대로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취약할 수 있는 앱 개발 부분에서는 이미 잘 만들어진 도구를 활용하여 커스텀 모델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입장벽을 낮추어 갓 입문한 개발자에게 더할나위 없이 괜찮은 책입니다.
이 책의 특성은 iOS 에서의 ML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가이드를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도 정확히 똑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때문에 모든 수요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을 다루는 책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공감하실 텐데, 현재 출간된 도서들 중에 동일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텐서플로우와 파이토치 예제가 사실상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분석을 다루는 책에서 파이썬과 R을 가지고 동일한 분석 프로세스를 다룬 튜토리얼을 접하기도 정말 힘듭니다.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막상 찾아보면 없는 것을 이 책은 제공하고 있어 이러한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
Chapter 1: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소개
Chapter 2: 컴퓨터 비전 소개
Chapter 3: ML Kit 소개
Chapter 4: 안드로이드에서 ML Kit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Chapter 5: 안드로이드에서 ML Kit로 텍스트 처리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Chapter 6: iOS에서 ML Kit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Chapter 7: iOS에서 ML Kit로 텍스트 처리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Chapter 8: TFLite 더 깊게 이해하기
Chapter 9: 커스텀 모델 만들기
Chapter 10: 안드로이드에서 커스텀 모델 만들기
Chapter 11: iOS에서 커스텀 모델 만들기
Chapter 12: 파이어베이스로 애플리케이션 제품화하기
Chapter 13: 간단한 iOS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Create ML과 Core ML
Chapter 1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클라우드 모델에 접근하기
Chapter 1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윤리, 공정성, 개인정보보호
파트별로 나누어 봤을때 1~3장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ML Kit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4~7장은 안드로이드/iOS에서 ML Ki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8~11장은 안드로이드/iOS에서 커스텀 모델 제작에 대해, 12~13은 어플 제품화 및 심화과정에 대해, 14장은 클라우드 모델 접근방법에 대해, 15장은 인공지능 개발자가 숙지하고 있어야 할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학습은 머신러닝,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취업을 희망하시거나 이제 막 개발자로 시작한 초보자이신 분들께서는 텐서플로에 관련된 도서를 먼저 학습하시고 1장부터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고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2년차~)부터는 3장까지는 쭉 보시면서 머신러닝의 개념 및 머신러닝 개발방법에 대해 숙지한다는 방식으로 보시고 4장부터 학습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단점이 어쩌면 욕심일수도 있는게 좀더 많은 실습 예제 및 비즈니스 케이스가 담겨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의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좀더 유용하고 좋은 책으로 더 나은 리뷰를 통해 여러분께 책을 소개시켜드릴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