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대는 IT분야는 물론이고 타 직종 내 마케팅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수집한 고객정보 및 각 고객들의 구매내역 및 검색내역을 수집하여 모아놓은 데이터창고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클라우드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클라우드란 컴퓨터 통신망이 복잡한 네트워크 및 서버 구성 등을 알 필요 없이 구름과 같이 내부가 보이지 않고, 일반 사용자는 이 복잡한 내부를 굳이 알 필요도 없이 어디에서나 구름 속의 컴퓨터 자원으로 자기가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는 분석에 필요한 인프라를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어 빅데이터를 클라우드로 관리하면 분석과 활용이 용이합니다. 이 중 AWS는 클라우드의 표준을 이끌어가고 있는 제품으로 자체로 글로벌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보안기준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분야에 전문인력이 배치되어 있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관해서 부담이 적으며 한국어 지원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목적에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기업 및 개인적으로 학습하기에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이 책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AWS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훌룡한 입문서이기 때문입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그림과 다이어그램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특성은 Network, Compute, Security, DB, Storage, Governence와 같은 AWS의 각 핵심 카테고리의 기본적인 리소스를 잘 설명하고 있으며, 필요한 실습을 통해 어떻게 그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지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DevOps 관점에서도 양쪽을 적절히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술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한 사례를 짚어주고 있어 각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술 실습까지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성
Chapter 1: AWS개용
Chapter 2: IAM
Chapter 3: EC2
Chapter 4: RDS
Chapter 5: S3
Chapter 6: CloudWatch
Chapter 7: Lambda
Chapter 8: CloudFront
Chapter 9: DynamoDB
Chapter 10: API Gateway
Chapter 11: CI/CD 파이프라인
Chapter 12: 마치며
파트별로 나누어 봤을때 1~2장은 AWS가 무엇이고 AWS만의 장점, AWS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에 대해, 3장은 다양한 EC2 인스턴스의 유형과 생성방법 및 Nginx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사이트 생성방법에 대해, 4장은 어떻게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운영하는지 중요한 개념(백업, 보안, 스냅샷)에 대해, 5장은 S3를 어떻게 생성하고 사용하는지, 다양한 관리방법(예: 암호화)에 대해, 6장은 CloudWatch 정의와 로깅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Lambda를 생성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8장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 알아두면 좋은 용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9장은 RDS의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의 차이점과 DynamoDB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 10장은 API와 RESTful API의 정의를이해하고, API Gateway의 작동 방식에 대해, 11장은 '코드 커밋', '코드 배포', '코드 파이프라인' 등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배포 과정을 이해하고, AWS를 통한 CI/CD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학습은 클라우드(AWS, GCP, Azure 등)에 대해 이해가 전혀 없고 이제 막 클라우드 학습을 시작한 초보자이신 분들께서는 1장부터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고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현업 관리자 및 관련 지식 보유자)부터는 1장은 쭉 훓으시면서 AWS 및 클라우드의 기초에 대해 복습한다는 방식으로 보시고 2장부터 학습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단점이 어쩌면 욕심일수도 있는게 좀더 많은 실습 예제 및 비즈니스 케이스가 담겨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의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좀더 유용하고 좋은 책으로 더 나은 리뷰를 통해 여러분께 책을 소개시켜드릴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