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프로그래밍은 개발자에게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요즘 개발언어로 파이썬이 한참 각광받고 있어 파이썬으로 하는 웹 개발은 현업 개발자들에게 핵심적인 기술력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로 이루어 지는데 이러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개발하는 일입니다. 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를 같이 개발할 수도 있고 둘 중 하나만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장고(Django)는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로 파이썬 철학과도 맞닿아 있으며 개발을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뼈대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연동시켜 주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Admin 관리 기능 등 웹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능은 모두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파이썬으로 개발하는 것이 생소한 분들이 쉽게 개발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이 책이 장고의 문법이나 코딩 방식만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웹 프로그래밍의 기반 지식을 전달하고자 노력하였고, 장고를 어느정도 잘 다루게 된 후에도 필요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어 파이썬이 첫 개발언어이신 분들이나 다른 개발언어를 사용하시다가 파이썬을 사용하여 개발하시는 것이 처음이신 분들이 편안하게 개발을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특성은 웹 라이브러리 및 모든 상태 코드를 설명하였고, 자신에 맞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장고에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으며 또한, 개발한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보다 최소화할 수 있도록 Linux 배포 환경을 다각화해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성
Chapter 1: 웹 프로그래밍의 이해
Chapter 2: 파이썬 웹 표준 라이브러리
Chapter 3: Django 웹 프레임워크
Chapter 4: Django의 핵심 기능
Chapter 5: 실습 예제 확장
Chapter 6: Django의 웹 서버 연동 원리
Chapter 7: Cloud 서버에 Django 배포
Chapter 8: NGINX-Gunicorn 연동
Chapter 9: NGINX-uWSGI 연동
Chapter 10: Apache 웹 서버와 연동
APPENDIX A: 외부 라이브러리 requests, beautifulsoup4 맛보기
APPENDIX B: 장고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APPENDIX C: HTTP 상태 코드 전체 요약
APPENDIX D: PyCharm 무료 버전 사용하기
파트별로 나누어 봤을때 1~2장은 웹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표준 웹 라이브러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3장은 Django 기초 사용 방법에 대해, 4~5장은 Django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6~10장은 Cloud 서버, NGINX 등 여러 서버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록으로는 현재 넷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간단한 실습 방법과 데이터 베이스와 연동, HTTP 상태 코드 요약, 파이썬 개발프로그램인 PyCharm 무료버전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학습은 파이썬 문법을 공부한 후에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초보자, 개발자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1장부터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고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2년차~ 또는 다른 개발언어로 웹 프로그래밍을 한 경험이 있음)부터는 2장까지는 쭉 훓으시면서 파이썬 웹 라이브러리 구조에 대해 파악한다는 방식으로 보시고 3장부터 학습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단점이 어쩌면 욕심일수도 있는게 좀더 많은 실습 예제 및 비즈니스 케이스가 담겨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의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좀더 유용하고 좋은 책으로 더 나은 리뷰를 통해 여러분께 책을 소개시켜드릴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