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태백산맥 7

[도서] 태백산맥 7

조정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태백산맥도 상당히 방대한 내용의 장편소설이다. 더하여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갈등 관계를 형성하면서 박진감 있는 전개를 자랑한다. 등장인물의 이름과 그 인물이 소설안에서 뿜어내는 다양한 이미지들은 참으로 잘 어울린다는 특징도 있다. 이 또한 소설 태백산맥만의 매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읽는 동안 마음 아픈 부분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소작인의 치열하고도 절절한 연명과정은 여전히 마음에 남아 있다. 그들 중 한명이 맞게 된 허망한 죽음은 여전히 헛헛한 기분까지 든다.

 

10권의 책에는 근현대사가 집약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전쟁이야기부터, 당시 여성의 인권 등등 다시금 생각해 보고 짚고 넘어갈만한 사회구조적인 문제점들도 속속 발견되며 각성의 계기 또한 마련해 주기도 한다. 태백산맥의 내용은 일종의 남성중심의 소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남성이 역사의 전반을 이끌어가고 지배하고 있다는 특징도 있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분단 국가임에 틀림없고 그들이 추종하는 세력과 지배하고 있는 사상은 의문 투성이다. 맹목적인 사고로 살아가는 수많은 등장인물들을 보면서 참으로 역사의 소용돌이란 이런 의미를 내포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참으로 마음에 큰 울림을 주는 소설을 만났다.

 

태백산맥은 조정래 작가님의 대표적인 소설이지요. 꼭 소장하여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지냈습니다. 기회가 닿아 이렇게 우리 민족의 이야기를 다시금 가슴 깊이 느낄 수 있게 되었고 큰 울림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정된 시간의 의미를 민족분단의 상황이 고정되는 역사적인 시간으로 규정하고 그 의미를 최대한 확장하여 소설 내적 공간을 넓혀나간 것이 이 작품의 구조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작가는 여순반란사건에서 한국전쟁까지로 이어지는 전체적인 사건의 골격에서 그 추이와 결과만을 서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러한 일련의 사건을 통해 분단의 상황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었던 민족사의 운명이 어디서 비롯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 결과로 이 소설의 내용은 한정된 시간과 역사적 상황을 넘어서 광복 이전 일제 식민지 시대, 그보다 앞선 한말의 시기까지 내면적으로 확장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