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북클러버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도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지나영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4가지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신뢰성, 책임감과 성실함, 기여, 배려를 우리 아이들을 훈육할 때 4가지 가치 중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지 생각하고 훈육을 해야한다고 작가는 강조하고 있다.
첫번째 신뢰성이다. 신뢰는 같은 뜻으로 정직함을 말한다. 나는 정직함은 양심적이라고도 생각한다. 잘못을 저질렀을때 진실성과 정직함을 말하고 양심적으로 얘들이 한 행동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할때 자기의 행동과 생각에 대해서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책임감도 따라 올 수 있는 구조라 생각한다.
두번째 책임감과 성실함이다. 책임감의 가치, 성실함의 가치는 무엇을까? 생각해 보면, 작가는 본질에 대해 생각하라고 계속 얘기를 하고 있다. 책임감, 행동이나 말에 대한 책임에 대한 훈육은 본질인 본인의 가치와 다른 사람의 인격존중으로 가치를 얘기해주며 자기 자신이 책임감을 느끼고 행동할때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성실함은 책임감과 함께 따라 올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기여다. 기여를 말하는 작가와 얘들의 부모가 롤 모델이 되면서 아이들이 부모를 보면서 그대로 자라는 것처럼 저 자신 먼저 기여를 하는 부분을 먼저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반성하게되는 부분이다. 그래야 우리 얘들이 자라면서 작게는 가정에 기여를 하고 사회에 기여를 할 것이며 세계에 기여를 하는 멋진 아이들이 될 것을 희망해본다.
네번째는 배려다. 흔히 말하는 안좋은 말로 호구라는 표현이다. 어릴때는 배려를 가르친다. 얘들에게 친구들에게 양보도 하고 도움도 주라고 말하면서 솔직히 이부분은 힘든부분이다. 어렸을때는 손해? 보는 부분이 없으니 내 아이들이 착하게 자라는 걸 더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크면서 손해보는 부분이 더 클것이고 자존감 또한 손상될꺼 같아서다. 내 아이만 손해 볼 수 없으니까 말이다.

아이들을 훈육할 때는 나먼저, 부모먼저 아이들의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훈육을 할때 가치있는 훈육을 하면서 내적보상으로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고 세상에서 행복하고 당당한 멋진 어른이 되길 소망해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